2011년, 호암 아트홀에서 뉴욕 메트 오페라 시리즈 10편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뉴욕 메트 오파라를 직접 보는 것 보다는 못하겠지만 세계적인 성악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Intermission 마다 보여 주는 출연하는 성악가와의 인터뷰와 무대 뒤의 모습 등을 보여주는 영상이 오페라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의 라인의 황금(Das Rheingold)
(2011. 03.18 - 03.20 )
Wagner의 반지 4부작 니벨룽의 반지 중 첫 번째 무대.
▷ 전 1막4장의 악극
▷ 원작 : 고대 북유럽의 신화를 기록한 서사시 <에다(Edda)>
▷ 작곡 : 1854년, Zurich
▷ 등장 인물
- 보탄 : 북유럽 신들의 우두머리, 브린 터펠(Brin Terfer), 베이스 바리톤
- 프리카 : 보탄의 부인, 결혼의 신, 스테파니 블라이스(Stephanie Blythe), 메조 소프라노
- 에르다 : 대지와 지혜의 여신, 파트리샤 파르동(Patricia Bardon), 알토
- 로게 : 불의 신, 리처드 크로프트(Richard Croft), 테너
- 알레리히 : 난쟁이 니벨룽 족의 우두머리, 에릭 오웬즈(Eric Owens), 바리톤
- 파졸트 : 거인 형제 중 형, 프란츠 요제프 젤리히(Franz Josef Selig), 베이스
- 파프너 : 거인 형제 중 동생, 한스 페터 쾨니히(Hans Peter Kὄnig), 베이스
▷ 지휘 : 제임스 레바인(James Levine)
▷ 연출 : 로베르 르파쥬(Robert Lepage)
▷ 줄거리
- 제1장
라인 강물 속 세 요정들에게 난쟁이 알베리히가 접근하여 청혼을 하지만 거절 당한다. 세 요정들에게서 강물 속에 있는 황금으로 반지를 만들면 세계를 지배하는 힘을 갖게 된다는 말을 듣고 황금을 훔쳐 달아난다.
* 제작 과정 동영상 링크 : http://bcove.me/15vuubni
- 제2장
신들의 우두머리 보탄은 거인 파졸트와 파프너 형제에게 성을 지어주면 처제인 미의 여신 프라이아를 주기로 거짓 약속을 한다. 거인들이 성을 완성한 후 약속대로 프라이어를 달라고 하지만 보탄은 거절하고 불의 신 로게에게 도움을 청한다. 로게는 알베리히가 훔친 황금을 빼앗아 프라이아 대신 거인 형제에게 주겠다고 제안한다.
- 제3장
알베리히는 황금으로 만든 반지와 투구로 지하세계 니벨하임을 지배하고 있는데, 보탄과 로게가 찾아간다. 알베리히가 투구를 써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변할 수 있음을 보여주자, 로게는 작은 두꺼비로 변해 보라고 꾀어 알베리히를 잡아 온다.
보탄이 알베리히에게 풀어주는 대신 황금과 황금반지를 달라고 하자 알베리히는 할 수 없이 내주면서 ‘반지를 갖는 자는 누구든지 죽는다.’라는 저주를 건다.
- 제4장
보탄은 알베리히에게서 빼앗은 황금을 주고 프라이아를 되찾으려고 하나 거인들은 황금반지까지 내놓으라고 한다. 보탄은 황금반지만은 주고 싶지 않았으나 지혜의 여신 에르다가 나타나서 반지의 저주와 신들의 멸망을 경고하여 할 수 없이 황금반지를 거인에게 준다.
황금반지를 받은 거인들은 황금 분배 문제로 싸우게 되어 동생 파프너가 형 파졸트를 죽이게 되고, 신들은 무지개 다리를 건너 새로 지은 성인 ‘발할라’성으로 들어간다. 이때 황금을 빼앗기고 탄식하는 라인강 요정들의 노랫소리가 들려온다.
2. 가오타노 도니제티 (Gaetano Donizettei, 1797-1848)의 돈 파스콸레 (Don Pasquale) (2011.04.01 - 04.03)
▷ 전 3막의 오페라 부파
▷ 배경 : 19C 중엽, 로마
▷ 등장 인물
- 돈 파스콸레 : 혼자 사는 부자 노인 :John del Carlo (베이스)
- 말라테스타 박사 : 돈 파스콸레의 주치의 : Mariusz Kwiecien (바리톤)
- 에르네스토 : 돈 파스콸레의 조카 : Matthew Ploenzani (테너) - 감미로운 목소리가 인상적이다.
- 노리나 : 에르네스토의 연인 : Anna Netrebko (소프라노)
▷ 지휘 : James Levine - 라인의 황금에 이어 돈 파스콸레도 이 분이 지휘했다. 몸이 많이 불편한지 지팡이를 짚고 걷는 모습이 걱정스러웠는데, 힘차고 박력있게 지휘하는 모습을 보니 안심이 되었다.
▷ 연출 : Otto Schenk.
▷ 줄거리
부유한 노인 돈 파스콸레는 조카 에르네스토에게 자신이 소개해 주는 부유한 여인과 결혼하면 자신의 재산을 모두 물려주겠다고 제안을 하지만 노리나라는 여인을 사랑하는 에르네스토는 거절한다.
화가 난 돈 파스콸레는 70살이 다 되었지만 자기가 결혼을 하겠다고 마음먹고 주치의인 말라테스타 박사에게 여자를 소개시켜 달라고 부탁한다. 에르네스토와 친한 친구인 말라테스타 박사는 돈 파스콸레를 골탕 먹이려고 노리나를 자기 동생이라고 속이고 돈 파스콸레에게 소개한다.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조신한 여자로 행동하는 노리나에게 반한 돈 파스콸레는 당장 결혼하자고 하며 재산의 반을 노리나에게 주겠다고 공증까지 하는데 결혼이 성립되지 마자 노리나는 사치를 부리며 돈을 막 쓰고, 밤새 놀러 다니며, 이를 나무라는 돈 파스콸레의 뺨까지 때린다.
노리나가 자기 몰래 밤에 다른 남자와 밀회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 파스콸레는 말라테스타 박사와 함께 가서 밀회 장소를 급습하지만 모든 것이 말라테스타 박사의 계략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노리나로 인해 결혼에 질려버린 파스콸레는 조카 에르네스토와 노리나의 사랑을 인정해 준다.
<노리나가 돈파스콸레와 만나러 가기 전에 자기 집에서 부르는 노래 >
3.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의 돈 카를로(Don Carlo)(2011.04.16 -04.17)
▷ 전 5막
▷ 원작 : 프리드리히 쉴러의 시극 <스페인 왕자, 동 카를로스> (1787년)
▷ 등장 인물
- 필리포 2세 : 페루치오 푸를라네토 (Ferruccio Furlanetto), 베이스, 스페인의 왕
- 돈 카를로 : 로베르토 알라냐 (Roberto Alagna), 테너, 스페인의 왕자, 필리포 2세의 아들
- 엘리자베타 디 발루아 : 마리나 포플라프스카야(Marina Poplavskya), 소프라노, 필리포 2세의 왕비(카를로의 약혼녀였지만 필리포 2세와 결혼)
- 로드리고 : 사이먼 킨리사이드 (Simon Keenlyside), 바리톤, 포자 후작
- 에볼리 공주 : 안나 스미르노바 (Anna Smimova), 메조 소프라노
▷ 작곡 : 1865-1866
▷지휘 : 야닉 네제 세갱 (Yannick Nézet-Séguin) 프랑스계 캐나다인.
▷ 연출 : Nicholas Hytner
▷ 줄거리
1막이 오르면 퐁텐블로 숲에 사냥을 나온 엘리자베타가 길을 잃고 헤매다 숲에 와 있던 카를로와 만나 호감을 갖게 된다. 카를로는 엘리자베타를 보고 자기 약혼녀라는 것을 알지만 약혼자의 얼굴을 모르던 엘리자베타는 카를로가 건네준 사진을 보고 나서 그가 자기 약혼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카를로의 아버지인 스페인 국왕 필리포 2세가 엘리자베타에게 청혼을 하고 국력이 약한 프랑스는 이를 받아들인다. 연인이 하루아침에 어머니가 되자 방황하던 카를로에게 친구인 후작 로드리고는 힘이 되어주고, 박해받는 플랑드르의 독립을 위해 힘쓸 것을 권한다.
플랑드르의 독립을 위해 일을 계획하던 카를로는 이단자들에 대한 화형식이 거행되는 곳에 플랑드르 사절단을 이끌고 나타나 박해를 받고 있는 플랑드르 백성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간청하며 앞으로 필리포 2세의 뒤를 위어 왕이 되어야 하니 플랑드르를 자기에게 주면 그곳에서 왕이 해야 할 일을 배우겠다고 하나 거절당한다. 카를로는 칼을 뽑아 왕을 위협하고 로드리고가 카를로의 칼을 받아 왕에게 준다. 카를로는 체포되고 로드리고는 공작 작위를 받는다. 카를로를 만난 로드리고는 플랑드르 독립을 위한 중요한 서류를 자기에게 맡기라고 한다.
감옥으로 카를로를 찾아 온 로드리고는 자신이 반역의 죄를 짊어지겠다고 말하는데 이때 자객이 로드리고를 총으로 쏜다. 로드리고는 죽어가면서 카를로에게 플랑드르를 위해 일 해 달라고 말한다.
수도원에서 엘리자베타를 만난 카를로는 이제 엘리자베타를 놓아주겠다고 하며 이것이 마지막 만남이라고 말한다. 둘은 이승에서는 이별을 하지만 천국에서 다시 만나자고 하는데 필리포 왕과 종교재판관이 나타나 카를로를 체포하려 하는 순간 필리포 왕의 아버지인 카를로 5세의 모습을 닮은 수도승이 나타나 필리포 왕을 저지한다.
<돈 카를로 (Roberto Alagna)와 엘리자베타 디 발루아 (Marina Poplavskya) >
<필리포 2세(Ferruccio Furlanetto)와 주교: 필리포2세가 아들 돈 카를로를 죽여도 될까하고 주교에게 묻자 하나님도 자기 아들을 죽게 했으니 괜찮다고 말하는 장면>
4. 자모코 푸치니(Giacomo Puccini)의 서부의 아가씨(La Fanciulla del West)(2011.05.06 -05.08)
5. 글루크(Gluck)의 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Iphigénie en Tauride) (2011.05.20 -05.22)
6. 도니제티(Donizetti)의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2011.06.04 - 06.06)
7. 로시니(Rossini)의 오리 백작(Le Comte Ory)(2011.09.16 - 09.18)
8.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의 카프리치오(Capriccio)(2011.09.30 -10.02)
9. 베르디(Verdi)의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2011.10.14 -10.16)
10. 바그너 (Wagner)의 발퀴레(Die Walküre)(2011.11.05 -11.06)
<사진, 동영상 출처 : Youtube, 호암 아트홀 홈페이지 http://www.hoamarthall.org >
'전시회, 음악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열필하모닉 오케스트라 (0) | 2013.07.03 |
---|---|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0) | 2013.02.08 |
푸치니 <토스카> (0) | 2012.04.30 |
푸치니 <라보엠> (0) | 2012.04.19 |
푸치니 <서부의 아가씨> (0) | 2011.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