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만들기

몸에 좋은 생강정과와 생강차 만들기

yolo28 2013. 10. 3. 15:42

 

 

몸에 좋은 생강정과와 생강차 만들기

 

 

 

  요즘 시장에 나가보면 햇생강이 많이 나와 있다. 뭐든 제철 음식이 몸에 더 좋다고 하니 생강을 사서 생강정과와 생강차를 만들어 먹으면 좋겠다.  

 

 

 

 

<생강의 효능>

동의보감의 기록 :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며 구토를 없앤다고 기록돼 있다고 한다. 생강이 위를 자극해 소화를 촉진시키고 몸에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

 

 

감기에 효과 :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시켜 감기증상을 호전시키며 면역력을 높여 준다.

 혈액에 대한 효과 : 피를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혈전을 막고,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을 예방 ․ 호전시키는 등 혈관 관련 성인병에 좋다. 그러나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위궤양 같은 출혈이 염려되는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여성에 대한 효과 : 속이 냉해서 생기는 여성 질환과 자궁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속이 냉해 소화가 안 되고 잘 붓는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

 반신욕이나 족욕 할 때 : 반신욕은 생강 1개를 강판에 갈아 헝겊 주머니에 넣어 욕조에 담가 사용하고, 족욕 할 때는 생강 1개를 강판에 간 것에 물 2리터를 넣고 끓인 후 식혀 대야에 부어 사용 한다.

 항 산화작용 : 몸 안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데, 생강에는 뛰어난 항 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생강건정과 만들기>

생강정과는 졸여서 만드는 진정과와 졸이지 않는 건정과가 있는데 오늘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생강건정과를 만든다.

 

재료 : 껍질 벗긴 생강 100g, 설탕 50g, 소금 약간, 물엿 1T.s.

           (더 많이 할 경우 이 비율로 하면 됨)

 

 

① 껍질 벗긴 생강을 얇게 저민다. 이때 모양이 예쁘지 않은 것과 자투리는 따로 모아놓는다.

 

 

②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저민 생강을 넣고 약 10분 정도, 생강이 투명하게 될 때까지 끓인다.

 

 

 

 

 

 

 

 

 

 

 

 

 

 

 

 

 

 

③ 체에 밭친 후 찬물로 헹군다.

 

 

 

 

 

 

 

 

 

 

 

 

 

 

 

 

 

 

④ 다시 새 물을 끓인 후 ③의 생강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생강의 매운맛을 줄이고 체에 밭쳐 찬물에 헹군다.

 

⑤ 물기를 뺀 생강에 준비한 설탕의 1/2을 넣고 잘 버무려 재운다. 3-4시간 정도 지나 설탕이 녹아서 시럽 상태가 되면 물은 따라 버리고 준비한 설탕의 1/4을 넣고 다시 재운다. (다시 재울 때는 원 설탕 양의 1/2만 사용하는 식으로 줄여나간다.) 설탕에 재우는 이 과정을 3-4회 반복.

 

 

 

 

 

 

 

 

 

 

 

 

 

 

 

 

 

 

 

 

 

 

 

 

 

 

 

 

 

 

 

 

 

 

 

 

 

 

 

 

⑥ 물은 따라버리고 물엿을 넣어 생강에 살짝 입혀준 후 채반에 널어 꾸덕꾸덕하게 말린다.

 

 

 

⑦ 완전히 마르기 전에 설탕을 약간 뿌려준다.(젖은 상태에서 설탕을 뿌리면 너무 많이 묻게 되므로 적당히 마른 상태에서 조금만 뿌린다. 설탕이 싫으면 안 해도 무방.)

 

 

<생강차 만들기>

재료 : 생강, 생강과 동량의 설탕

 

 

 

① 생강정과 만들면서 모아둔 못 생긴 생강과  설탕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나중에 위에 덮을 설탕을 남겨 둔다.)

 

 

 

 

 

 

 

 

 

 

 

 

 

 

 

 

 

 

② 곱게 간 생강을 용기에 담고, 공기가 생강에 닿지 않도록 남은 설탕을 위에 덮는다.

 

 

③ 2-3주 숙성시킨 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신다.

 

'요리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이 좋아하는 양갱 만들기  (0) 2013.11.22
무공해 육포 만들기  (0) 2013.10.26
다진 돼지고기 크레페  (0) 2012.04.19
양파 베이컨 마카로니 스프  (0) 2012.04.19
마늘 새우 시금치 링귀네  (0) 2012.04.10